본문 바로가기

무:대 소개

근간의 상황에 대한 무:대(구 에이로그 팀)의 공식 입장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무성애 가시화를 위해 활동하는 모임 무:대(구 에이로그 팀)입니다. 퀴어퍼레이드가 끝나고 한 달여가 지난 지금, 무:대 안에서 여러 개편과 정비가 있었는데요. 그간 많은 분들이 팀의 활동을 응원하고 지지해주신 만큼 팀 블로그에 공식적으로 그간 팀의 변화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팀의 이름 및 블로그/SNS 변경

2. 무:대의 소개와 향후 운영계획


1. 팀의 이름 및 블로그/SNS 변경

 

에이로그북을 출간하고 퀴어퍼레이드에 참가한 이후, 에이로그 팀은 대대적으로 팀 체제를 재정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팀 내부 체제를 더욱 견고하고 효율적으로 만들고 공식적인 팀 운영 방침을 세우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2016년 7월 2일 팀원이었던 케이님이 에이로그 팀 활동을 중지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또한 케이님의 명의로 개설한 블로그인 ‘에이로그’ 블로그는 '에이로그'라는 명칭을 그대로 유지하며 전과 같이 운영하겠다고 알렸습니다. 케이님은 에이로그팀의 에이로그 블로그와 SNS의 접근을 제한하였으며, 대신 블로그의 자료 등은 팀에서 해당 저작물의 저작권자에게 사용 허가를 득한 후 사용하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저작권법상 합당한 부분이기 때문에 수락했습니다.

에이로그팀에서는 팀의 재정비에 이어 새 출발을 한다는 의미에서 내부적인 공모절차를 거친 뒤, 새로운 명칭을 한국어 표기 '무:대', 영어 표기 'ACEtage'로 채택하였습니다. 또한, 구 에이로그 블로그와 SNS의 접근이 제한됨에 따라 무:대의 이름으로 새 블로그(http://acetage.com/ 구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acetage)와 SNS 페이지http://www.twitter.com/ACE_tage, http://www.facebook.com/acetage)를 개설하였습니다.


2. 무:대의 소개와 향후 운영계획


무:대는 무성애 가시화 운동을 위해 모인 사람들로, 팀원 모두가 함께 이끌어나가는 단체입니다. 무:대의 팀원들은 “한국 무성애자의 주체성을 확립하고 무성애를 사회에 가시화”하는 데에 기여하겠다는 비전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무:대는 유성애-이성애규범성과 젠더규범성 같은 성적 규범성이 만연한 사회에서 자신의 정체성으로 인해 차별과 편견을 경험하는 무성애자들이 주체성과 자긍심을 갖고 당당해질 수 있게끔 기반을 다지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 사회에 무성애자의 존재, 무성애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알려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현재 무:대에서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계획 및 진행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모두는 팀원들의 제안과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확정된 프로젝트는 '에이로그북(차후에 명칭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후속작 제작'과 '2017 퀴어문화축제 참여'이며 이외에 무성애 위키 번역 및 정리, 스토리/툰 컨텐츠 생산, 소식지 제작, 에세이 연재, 커밍아웃 가이드 제작 등 여러가지 제안과 아이디어들이 생산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무:대는 보다 많은 무성애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활동에 반영하고자 하며, 새로운 팀원의 모집도 앞두고 있습니다. 무:대는 유성애-이성애규범성이 만연한 사회에서 무성애자가 존중 받고 평등한 주체성을 갖추는 날까지 꾸준히 활동할 것입니다.


더 이상 같은 팀원은 아니지만, 무:대는 무성애 가시화를 위해 늘 애정과 열정으로 활동하시는 케이님을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앞으로도 저희는 무성애자의 존재성과 삶을 위해 변함 없이 활동할 것이며, 같은 대의를 가지고 있는 단체라면 어느 곳이든지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승냥이 카페 회원 분들께서도 무:대와 케이님의 활동을 전과 같은 애정으로 지켜봐주시고 응원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무:대는 새 이름과 블로그, SNS 페이지로 계속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근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포함한 SNS와 무성애 커뮤니티 내에서 케이님과 관련된 불미스러운 사건들이 연이어 폭로되며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무:대는 이번 사태에 대해 단체 차원에서의 공식적인 입장은 내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번 사태와 관련해서 이 글에 대해 몇 가지 부언을 붙여 두려고 합니다.

 

1. 글에 나와 있듯이 이 글은 2016년 7월 구 에이로그팀 회원들과 케이님이 여러 갈등 끝에 서로 결별한 후, 구 에이로그 팀이 새로이 무:대로 이름을 바꾸고 체제를 정비해서 출범했을 때 쓰인 홍보글입니다. 홍보글이므로 그간의 경위를 자세하게 서술할 필요는 없었기 때문에, 무:대 입장에서 최대한 객관적이고 압축적으로 쓰였습니다. 그 자세한 경위에 대해서는 이 글( https://acetage.com/17 )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글 밑에 있는 케이님에 대한 언급은 순전히 의례적인 언사로, 무:대가 단체 차원에서 최근에 폭로되고 있는 케이님과 관련된 불미스러운 사건들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던 1년여 전에 쓰였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무:대는 깊은 실망과 유감을 표할 수 밖에 없으며, 해당 부분은 케이님의 행위를 변호하거나 옹호하는 부분이 전혀 아님을 분명히 밝히는 바입니다.

 

2017년 10월 29일

 

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