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성애자 퀴어 이슈

A 리뷰: 그런데 말입니다, 뭔가 이상한 그림이 있습니다. -2-

2020. 6. 30. 아래 내용은 이전 블로그에 있던 글 [링크] 을 새로운 블로그로 옮긴 것입니다. 같은 내용을 이전 블로그에서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무성애를 다루는 많은 글이 ‘무성애자 테스트’라는 것을 소개하곤 합니다. 이 그림자료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이 ‘테스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우선, 이 그림에 있는 내용은 OKcupid라는 미국의 데이팅 사이트에서 만든 <What Kind of Asexual Are You?>라는 무성애자 테스트에서 나온 내용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사이트는 데이팅 사이트이므로, 무성애에 대해 어떠한 권위도 공신력도 없습니다. 실제로 해당 테스트의 서문을 보면 “이 테스트의 결과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마세요. 그저 재미로 하는 테스트랍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그림에 있는 일곱 가지 질문들은 자신이 무성애자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데에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1번을 제외한 모든 항목은 유성애자들에게도 해당됩니다. 유성애자들도 혼자 살아도 행복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고, 다른 사람과의 접촉이 좋을 수도 있고 귀찮을 수도 있고, 에로스와 플라토닉 러브 중 하나만을 더 중요하게 여길 수도 있죠. 그리고 무성애자는 성적끌림(그림에서는 ‘성적충동’이라고 되어 있는데)이 없거나, 성적끌림이 적거나(즉 회색무성애자), 특수한 상황에서만 상대방에게 성적끌림이 일어납니다(즉 데미섹슈얼). 무성애자는 단순히 성적끌림이 약하거나 섹스를 하기 싫어하는 것이 아닙니다.


원본이 된 테스트로 다시 돌아가 보겠습니다. 해당 테스트는 현재 무성애자 커뮤니티에서 사용하지 않는 무성애 분류 모델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테스트에서는 무성애적 페티시스트(Asexual fetishist)와 자기성애자(Self-sexual)를 무성애 분류 중 하나로 다루고 있는데, 이 두 무성애 분류는 현재 무성애 스펙트럼(Asexual spectrum, 모든 성향의 무성애자들을 아우르는 범위를 나타내는 용어)에서 폐기되었습니다. 당시 무성애적 페티시스트는 사람이 아닌 특정한 상황이나 대상에 성적끌림(혹은 성적 판타지)을 느끼는 무성애자로, 자기성애자는 특정한 대상에게 성적끌림을 느끼지 않으나 성적 판타지를 가지지 않은 상태에서 자위를 하는 무성애자로 일컬어졌습니다.

 

그런데 이 둘을 두고는 이전부터 오해나 논란이 많았습니다. 무성애적 페티시스트 같은 경우에는 여전히 특정한 대상에 대한 성적끌림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정체성을 무성애로 볼지 말지 논란이 일었습니다. 자기성애자 같은 경우에는 사람들이 이 말을 잘못 이해하거나 오해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개 사람들이 ‘자기성애자’라는 말을 듣고는 단순히 자위만 하고 성적관계를 가지지 않는 무성애자라고 오해하곤 했습니다. 나르시스트가 자기성애자인 줄 알고, 나르시스트가 무성애자라고 오해하는 경우도 많았죠.

 

그래서 에이븐에서는 2012년께에 이 두 무성애 분류를 폐기하고, 대신에 오토모노섹슈얼과 오토코리섹슈얼이라는 분류를 채택했습니다.

◈ 오토모노섹슈얼 (Automonosexual, Autosexual) : 자기 자신에게 성적끌림을 느끼는 사람. 그렇다고 단순히 자위만 한다고 오토모노섹슈얼인 것은 아님.

◈ 오토코리섹슈얼 (Autochorisexual, Aegosexual) : 대상에 대해 성적욕구를 느끼되, 그 성적욕구를 대상과의 행위로 연결시키지 않는 사람.


그리고 이 테스트의 문항 중 몇 개는 무성애를 부정적이고 희화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무성애자인지 판단하는 데 아무런 도움도 안 되는 문항들도 있죠. 예를 들면, 이러한 문항들입니다.

 

 


⓺ Q : Do you feel that emotional closeness is more important than sexual closeness?

(성적인 친밀도보다 감성적인 친밀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A : I don't really care either way. I'm a loner.

(어떤 것에도 관심이 없어요. 전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해요.)

⑪ Q : Do you love to cuddle, snuggle, and speak romantic words to a loved one?

(당신은 사랑하는 사람을 안고 로맨틱한 말을 하는 것을 좋아합니까?)

A : Gross. *Shudder.

(우웩...)


◈ 사랑이나 연애를 하지 않는 에이로맨틱 무성애자들을 모든 대인관계에 관심이 없고 시큰둥한 사람으로 왜곡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죠.

 

 

 

⑧ Q : Are you ever aroused by art, images, stories, ideas, or fantasies ONLY?

(예술작품, 그림, 이야기, 생각, 성적인 판타지만으로 성적인 자극을 받은 경험이 있나요?)

⑨ Q : Are you only turned on by the idea of a fetish and not an actual person?

(당신은 실제 사람이 아닌 성벽으로 인해 흥분한 적이 있나요?)


◈ 앞서 말했듯이, 지금은 쓰이지 않는 무성애 분류인 무성애적 페티시스트를 설명하고 있는 문항입니다.

 

 

 

⑬ Q : Do you get annoyed quickly with romantic gestures from your significant other?

(당신은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이 당신에게 로맨틱한 행동을 하면 빨리 화가 나나요?)

A1 : Yes! They are too clingy and fake!

(그렇습니다. 그 행동들은 너무 끈적끈적하고 거짓이 있어요.)

A2 : I avoid this issue by not dating.

(이러한 상황을 피하려고 나는 데이트를 아예 하지 않아요.)

A3 : No! It's cute and loving!

(아뇨, 귀엽고 사랑스럽기만 한 걸요!)


◈ 로맨틱끌림이나 로맨틱한 분위기에 대해서는 사람들마다 다양한 생각이 존재하는데, 그것을 ‘좋아하는지, 좋아하지 않는지’ 딱 두 개만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A1과 A2는 의미가 중복됩니다.

 

 

 

㉙ Q : Would you rather snuggle with a person or a cute animal like a puppy or a kitten?

(당신은 사람과 안는 것이 더 좋나요? 아니면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귀여운 동물을 안는 것이 더 좋나요?)

A : I hate animals and people!

(나는 둘 다 싫어요!)


◈ 반려동물들과 같이 지내는 걸 좋아하는지 좋아하지 않는지는 당연히 무성애의 기준이 되지 못합니다.

 

 


㉛ Q: Which of these foods do you like the most...?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인가요?)

A1: 당근

A2: 스시

A3: 케이크

A4: 치즈


◈ 무성애와 음식의 취향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모를 일입니다. 또 어떤 제보에 따르면, 다른 문항들과는 상관 없이 31번 항목을 어떻게 표시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당근을 찍으면 무로맨틱 무성애자가 되고, 치즈를 찍으면 로맨틱 무성애자가 되는 모양입니다.

 

 


마지막으로, 에이븐(AVEN)에서는 다음과 같은 입장을 표명하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무성애자인지 아닌지 알려주는 테스트는 없습니다. 무성애는 다른 성 지향성과 마찬가지로, 그저 사람들이 스스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일 뿐이죠. 만약 누군가가 무성애라는 단어가 자신을 표현하는데 좋은 단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우리는 무성애라는 단어가 그 사람에게 유용한 한 그가 무성애라는 단어를 사용하도록 권장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 테스트는 그냥 재미용입니다. 이 테스트는 무성애에 대해 어떠한 신뢰성도 없으므로, 테스트에서 자신이 무성애자라는 결과가 나왔다 하더라도 이는 전혀 확실하지 않습니다. 만약 자신이 무성애자인지 아닌지 고민된다면, 충분한 시간을 두고 무성애를 다루는 다양한 자료들을 찾아보며 진지하게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